본문 바로가기

자료실/etc

Windows Vista 에서 UAC 끄기

Windows Vista 를 사용하다보면 사용자 계정 컨트롤(이하 UAC)라는 것이 사용자를 불안전한 소프트웨어 실행에 앞서 확인 및 각인 시켜줌으로써 사용자의 실수를 방지한다 고 Microsoft 는 말하는 듯하다.
그러나 이 기능은 Microsoft 의 사용자에게 책임을 전가하기 위한 기능일뿐이다.
사용자에게 확인까지 시켰는데..수행했으므로..Microsoft는 개발사(제조사)로써 할 도리는 다했다..
는게 UAC의 주요 기능이 아닐까.. 쩝..

어쨌든.. 우리나라에서 UAC가 없었다고 다국적 기업인 MS를 상대로 PL법등에 의한 손해배상청구를 할 사람도 없을뿐 아니라..  아마도 다들 귀찮아서라도.. 아무 생각없이 윈도는 재설치를 꼭 해주어야만 하는 불편한 OS라는 인식이 있어서  그냥 다시 설치할거다.

Windows 98은 98번 재설치를 해야 비로소 동작한다나 뭐래나..

뭐 어쨌든..
Windows Vista 를 설치하면 UAC가 시시때때로 작동한다.
바탕화면에 exe 파일을 실행할때도.. 뭔가 확인되지 않은 혹은 서명되지 않은 설치파일을 실행할때..
웹에서 서명되지 않았거나.. 신뢰할 수 없는 - 아니 정확하게 말하면 신뢰한다고 설정해 놓지 않은 사이트의  ActiveX를 설치할때도.. 동작해서 몇번이나 클릭하게 만든다.

보안 - 과연 이게 보안에 도움이 되는 건지 모르겠다만.. 이 몇번의 클릭질은 매우 비효율적인것으로..
가끔 짜증나게 만든다.
에효..서론이 너무 길었다.
끄는 법만 간단하게 말하겠다.


1. 윈도키 + r   : '실행'


2. 실행에 msconfig  [엔터] 입력한다

3. 여기서 또 UAC가 실행된다. [계속] 누른다.

4. <시스템 구성>이라는 창이 뜨고.. <도구>탭으로 가서 스크롤바를 내려보면 UAC 어쩌고가 있다. 



5. "UAC 사용안함"을 선택하고 아래 [시작]버튼을 누른다.

6. 확인 후 재부팅


다시 활성화 하고 싶다면..
5번에서 "UAC 사용"을 선택후 [시작]버튼을 누르면 된다.

MS 의 Windows 는 기본중의 기본 OS이다보니,
일반적으로 그냥 설치후 다른 번들 app나 기본 기능들에대해 많이 모르는 것 같다.


ps. 위 화면은 모두 Windows Vista Ultimate K의 기본 캡처도구를 이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