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e-Commerce

인터넷 쇼핑몰을 위한 카메라 고르기 - 똑딱이 편

사실 인터넷 쇼핑몰의 사진에서 어떤 카메라를 쓰던 사진만 잘나와준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이다.
뭐 대세는 DSLR 이지만 휴대용 디지털 카메라(컴팩트 디카/똑딱이)를 구입하시려는 분을 위해 조언을 좀 남겨봅니다. 이 아티클은 전적으로 사진에 초보를 위한 내용입니다.

사진을 촬영하는 휴대용 카메라는
일안 반사식 카메라 - SLR(Single Lens Reflex), 레인지파인더 카메라 - RF(Range Finder), 목측식, 폴라로이드 등 여러가지가 있다. 여기에 디지털 방식으로 기록하느냐 아날로그/필름으로 기록하느냐에 따라 또 나누게 된다.



이번엔 똑딱이 - 컴팩트 디카/똑딱이 구입을 준비하시는 쇼핑몰을 위해 몇가지 조언을 남겨봅니다.

디지털 카메라를 구입할때 참고할 사항 몇가지

1. 화소가 높은게 좋다?

인터넷 쇼핑몰의 용도만 놓고 본다면, 그렇지 않습니다.
대부분 인터넷에 올라가는 사진은 아무리 커봐야 가로 1280을 넘어가지 않을 것입니다.
한 화면 가득 사진을 넣는 다고 해도..200만픽셀 정도?
따라서 요새 나오는 1,000만 화소 이상의 카메라들은 인터넷 쇼핑몰의 제품을 촬영하는데 과분합니다.

쇼핑몰에서는 촬영도 많이하고 데이터도 많기때문에 화소가 큰 카메라들은 중간 작업이나 보관에 방대한 용량이 필요하기때문에 오히려 부적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화소가 높은게 나쁘다는 의미는 절대 아닙니다.

화소는 인터넷 쇼핑몰 사진을 촬영하는데 크게 중요하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2. 클로우즈업 사진을 위한 매크로 기능

매크로(접사) 기능이 있는 카메라나 렌즈가 있는 지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작은 상품이나 디테일을 촬영할 경우 매크로 기능은 필요합니다.
요새 판매중인 카메라들은 대부분 매크로 기능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1cm, 5cm, 10cm 이상 등 기능상의 차이가 있습니다.
물론 더 가까이서 촬영가능한 것이 좋은 것이죠.

3. 줌비가 큰 것을 선택하세요

단초점 렌즈로 되어 있는 카메라보다 줌렌즈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프레임을 잡을때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카메라에 달려있는 렌즈의 광각 영역에서 망원 영역까지의 초점 거리의 비율을 줌비(Zoom ratio)라고 합니다. 줌비율이 큰 것이 좋습니다.

광학 줌과 디지털 줌이 있는데, 디지털 줌은 아무리 비율이 높아봐야 화질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무시하시기 바랍니다. 광학 줌이 큰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4. 삼각대 소켓

상품을 촬영하다보면 일관성 유지를 위해 삼각대 사용을 권장합니다.
보통 카메라 바닥에 보면 삼각대와 연결하기 위한 소켓이 있는데
호환성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대부분 표준 스피곳과 호환되지만..가끔 엉뚱한 것들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5. 핫슈

조명 사용시에 형광등 같은 지속광원이 아닌 외장 플래시를 사용하실 경우 핫슈 여부를 체크해보셔야합니다.

외장 플래시를 컨트롤하실 정도라면 DSLR 유저로 추정되므로 체크항목에서 빼려고 생각했었습니다.




디지털 카메라를 사용, 촬영시 유의 사항 몇가지만 더 내려 놓겠습니다.

1. 내장 플래시를 끄세요.

어둡다고 내장 플래시를 사용하시게 되면 사진이 어색해 집니다.


2. 컬러 밸런스

화이트 밸런스를 맞추세요. 색온도 값을 모르더라도 화이트밸런스 프리셋 값 만으로도 상당한 수준으로 화이트 밸런스가 맞춰집니다.


3. ISO 설정은 낮은 값으로

ISO 는 빛에 대한 민감도로 값이 높을 수록 민감해집니다. 하지만 사진의 화질은 떨어집니다. 예전보다는 화질을 많이 개선되어 놀라운 카메라들이 많이 출시되었지만, 그래도 화질을 위해 ISO값은 낮추시는 게 좋습니다.

정적인 상품이라면 ISO 값을 낮추고 삼각대로 카메라를 고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