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shop CS5 Color Settings - 포토샵 CS5 의 컬러세팅 (1)

Photoshop CS5 의 Color Setting (1)



포토샵 컬러 세팅은 포토샵 작업을 할때 작업 공간의 크기와 컬러 관리에 관한 여러가지 정의를 하는 곳이다.
디자인작업과 다르게 사진은 여러가지 다른 장비들을 활용하여 사진을 편집, 출력하게 되므로
Color Management 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 Photoshop 에서 Color Management 를 하기 위한 기본 세팅을 바로 Color Settings에서 하게 된다.


단축키
Mac : Command + Shift + K
Windows : Ctrl + Shift + K



현재 본인의 Color Setting 이다.
 

1. Working Space
포토샵에서 작업하게될 색공간을 정의한다.

1) RGB

디지털 카메라, 스캐너, 모니터등 대부분의 디지털 장비는 RGB 조합으로 이뤄진 컬러 이미지를 사용한다. 이때 적용되는 색공간이 바로 RGB 이다.

sRGB IEC61966-2.1
sRGB 는 1996년11월에 HP와 마이크로소프트가 대부분의 CRT 모니터들이 비슷한 색으로 재현된다는데 착안해서 만든 표준 RGB 색공간이다. CRT 모니터의 형광 색도와 감마 값이 비슷할 뿐만 아니라 모니터, 스캐너, 그리고 디지털 카메라들이 모두 RGB 색공간을 사용한다는 사실에 입각해서 이들 장비의 평균값으로 표준 모니터의 색공간을 정의했다.

현재 Microsoft Windows 의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CMS 를 적용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웹에 사진을 올릴 경우 sRGB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Internet Explorer 9 에서 부터는 CMS 를 지원하여 sRGB 색공간과 ICC프로파일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한다.

sRGB는 대부분 장비의 색공간을 모두 포함하는 작은 색공간이자, 윈도우의 표준 색공간이며, 포토샵 기본작업 공간이다.
보급형 카메라를 사용하고,온라인 인화사이트에서 대부분의 사진을 출력하거나 주로 웹에 사진을 올리는 유저라면 sRGB로 작업하는 것이 효율적이라 할 수 있다.
sRGB와 AdobeRGB를 일반 모니터에서 보면 큰차이가 없다. 모니터의 표준은 sRGB이기 때문에 현재 사용중인 대부분의 모니터로는 sRGB 영역을 벗어나는 부분을 확인할 수 없다.

 sRGB는 우리가 보는 자연색에 대비하여 초록, 시안, 파랑, 주황등의 색상이 심하게 손실되게 된다. 




하이엔드급 장비로 출력까지 고려하는 사용자라면 더 나은 색감을 위해 AdobeRGB로 작업하는 것이 좋다.

2) AdobeRGB
Adobe RGB(1988)은 sRGB가 녹색, 파랑등의 영역에서 손실이 심하다는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심하게 손상된 컬러를 중심으로 좀 더 넓은 영역을 갖도록 어도비에서 제작한 색공간이다. 1998년 12월 포토샵 5.0.2 버전과 처음 소개된 AdobeRGB는 sRGB보다 전형적인 인쇄장비의 색역과 유사한 형태로 대부분 인쇄 장비의 색 재현 영역을 포함하며, 감마 2.2 기준으로 인코딩 되어 있다.

특히 초록, 시안, 파랑 등의 색 재현 결과는 sRGB보다 월등히 좋다.

카메라 설정에서 AdobeRGB가 없더라도 raw파일 촬영시 AdobeRGB로 변환이 가능하다.
AdobeRGB는 오늘날 인쇄를 위한 최선의 선택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현재 인쇄를 위한 표준 RGB 작업 공간처럼 사용된다.
하지만 AdobeRGB는 초록색 부근에서 채도가 필요 이상으로 높게 확장되어 인쇄 장비로는 표현이 불가능한 영역도 있는 것이 문제다.

3) ProPhoto
Kodak 에서 만든 작업 공간. ProPhoto는 영역이 넓으면서 감마 기준이 1.8인 색공간이다.
처음에는 “Romm RGB”라는 이름으로 발표했었다.
이 작업 공간은 인간의 눈이 볼수 있는 영역을 기준으로 만든 CIE 색도도 밖으로 넘어가는 영역을 포함할 정도로 매우 넓은 영역을 포함한다. 이렇게 극도로 넓은 영역을 포함함에도 불구하고 높은 비트의 이미지에서 훌륭한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오늘 날 많은 고급 사진 유저들이 선호하는 작업공간으로 자리 잡았다. 현재는 Adobe Camera Raw 에서 이 색공간을 지원하고 있다.오늘날 카메라 능력 안에서 최대한 높은 비트와 넓은 색공간으로 사진을 아카이브 하고 싶을때는 ProPhot RGB가 최선의 선택이다. 광색역 색공간. 우리가 보는 대부분의 색을 포함하는 색공간 영역을 가지는 프로파일이다.




4) CMYK
인쇄 장비를 위한 작업 공간. 주로 사용하는 인쇄 환경에 적합하게 설정하면 됨.
사진 인화는 대부분 RGB 데이터 기반의 프린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CMYK 설정과는 상관이 없음.

미국, 유럽, 일본등은 각 나라의 인쇄표준이 있으나
우리나라는 인쇄마다 다른 방식과 기준으로 인쇄하고 있다.

5) Gray
흑백 사진을 작업할 때 사용하는 작업 공간. 출력 장비의 특성에 따라 선택하면 됨. Gray Gamma 2.2 나 Dot Grain 20% 등이 일반적인 선택.

관련글 : 
2011/08/19 - [Storage/Photoshop] - Photoshop CS5 Color Settings - 포토샵 CS5의 컬러세팅 (2)




(c) 2011 jinhwan 무단전재 및 배포를 원하지 않습니다.





www.flickr.com
Jinhwan Bae님의 항목 Jinhwan님의 갤러리 이동

Trackback 1 Comment 0
prev 1 ··· 147 148 149 150 151 152 153 154 155 ··· 410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