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Lightroom

나만의 디지털 암실;라이트룸

요즘 사진을 찍는 사람치고 Photoshop 을 경험해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어떤 사람은 잘 쓰는 반면 어떤사람에겐 정말 곤욕스러운게 Photoshop 이었다.

 

마치 유행인듯 사진에 리터칭을 하는게 보편화 된 지금은

예쁜 사진을 위해, 좀 더 인상적인 사진을 만들기위해 혹은 촬영시에 부족했던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여러가지 다양한 사진 편집 도구들을 활용하고 있다.

 

이런 유사한 프로그램들로는 너무나도 잘 알려진 Photoshop 이외에도

Corel Paintshop Pro 라는 것도 있고.. 크고 작은 수십..수백개의 이미지 편집 도구들이 있다.

이런 것들은 최종적인 결과물을 만드는데 있어서 과정을 조금더 쉽게 만들어주는 도구일뿐이다.

전통적으로 다양한 방법들을 통해 만들던 이미지작업들이 이제는 디지털화되면서 많은 도구들을 통해 쉽게 생산된다.

필자도 디지털의 즉흥적인 이미지들보다는 아날로그의 익은 맛을 더 좋아하지만..

된장 좋아한다고 고추장을 멀리할 필요는 없지 않겠는가? ^^

 

내가 특히 라이트룸을 선택한 이유는

개인적으로 암실을 좋아한다. ㅋㅋ

그리고 Adobe 사에서 만든 Lightroom (정식명칭은 Photoshop Lightroom)이 사진가를 위해 출시되었고..

작지만 편리한 기능들이 많은데 비해.. Photoshop 이라는 무거운 툴에 많이 가려져 있는 것 같다.

또 주변 분들중에 Photoshop을 배우고 싶어는 하시지만 어려워하시는 사진가들이 많아서..

쉽게 사용하실수 있는 Adobe Bridge + ACR(Adobe Camera Raw) 을 소개 해드렸는데 생각외로 반응이 좋았다.

 

경험에 비춰봤을때, 라이트룸과 포토샵은 다른 목적으로 사용한다.

라이트룸이 조금더 전통적인 사진방식에 중점을 두고 크게 벗어 나지 않는 방법으로 작업을 진행한다면

포토샵은 매우 자유로운 툴이다. 자유로운 만큼 포토그래퍼에게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그래서 본인은 사진을 만들때는 라이트룸만 가지고 작업을 한다.

그러나 이미지가 필요할때는 포토샵을 활용한다.

뭐가 틀리냐고? ^^ 사진과 이미지.. 다음에 얘기 하자.

 

Lightroom 은 사진 관리 도구 기능사진 편집 도구기능 이렇게 크게 두개의 주요 기능으로 나눌 수 있는데

Adobe 사의 유사 기능의 제품군들과 포지션닝 맵을 보여주면 좀 이해가 쉽겠지만..

내가 그려야하기때문에..생략한다.

어쨌든.. Lightroom은 사진 편집 기능은 사실 약하다. 아니 Photoshop이 너무 파워풀해서일까?

그래서 이 글도 가급적이면 사진 편집 기능보다는 관리도구로써의 기능에 더 중점을 둬서 써나가고 싶다.

현업에서 라이트룸과 포토샵을 사용하면서 경험했던 노하우? ^^ 이런것들도 좀 풀겠다.

혹 중간중간 구어체와 경어체, 빈약한 스크린샷이 있더라도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해해주시길 바란다.

 

나의 다른 블로그에 있던 글을 옮기면서 편집을 좀 했다.

살아가면서 열정이라는게 이렇게 소중한지 몰랐다.

여러가지면에서 힘든 시기에 뭔가 불태울 것을 찾지 못해 방황하는 나를 위해 이곳을 지나가는 많은 분들이 따뜻한 격려의 말이라도 남겨주셨으면 좋겠다.